자바에는 int, double과 같은 기본형 자료형(primitive type)의 포장 클래스(wrapper class)가 있어서 기본형을 객체로 다루어야 할 경우에 사용할 수 있다. 다음 표에서와 같이 포장 클래스명은 기본형의 첫 문자를 대문자로 바꾸면 된다.( char형과 int형만 이름이 다르다.)


[표 1] 포장 클래스

기본형

포장 클래스

생성 예

boolean

Boolean

Boolean bA = new Boolean(true);

Boolean bB = new Boolean(“false”);

char

Character

Character cA = new Character(‘a’);

byte

Byte

Byte byA = new Byte(10);

Byte byB = new Byte(“127”);

short

Short

Short sA = new Short(1234);

Short sB = new Short(“1234”);

int

Integer

Integer iA = new Integer(1234);

Integer iB = new Integer(“1234”);

long

Long

Long lA = new Long(1234);

Long lB = new Long(“1234”);

float

Float

Float fA = new Float(12.34f);

Float fB = new Float(“12.34f”);

double

Double

Double dA = new Double(12.34);

Double dB = new Double(“12.34”);


생성자는 위와 같이 해당하는 기본형 값을 줄 수도 있고 문자열로 줄 수도 있다. 문자열로 주는 경우 해당 데이터형의 형식에 맞아야 한다.


 박싱(boxing)이란 기본형을 참조형으로 변환하는 것이고 언박싱(unboxing)이란 반대로 참조형을 기본형으로 바꾸는 것이다. 그리고 JDK 1.5부터는 이것을 자동으로 해주는 기능이 추가되었다.


package tut02;
public class Tut02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nteger iA = new Integer(123);
       Integer iB = new Integer(123);
       
       int ia = (int)iA; //(1) 언박싱(unboxing)
       int ib = iB; //(2) 오토언박싱(auto unboxing)
       Integer iC = (Integer)456; //(3)박싱(boxing)
       Integer iD = ia; //(4)오토 박싱(auto boxing)
   }
}


위 예세서 (1)은 명시적으로 언박싱을 해주는 것이고 (2)는 자동으로 수행해 주는 것이다. 박싱의 경우도 자동으로 처리해 준다. 오토박싱과 오토언박싱은 대응되는 자료형 사이에만 일어난다는 점도 유의해야 한다.


 포장 클래스 객체간 연산도 가능하며 기본형과 포장형 간 연산도 가능하다.


package tut02;
public class Tut02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nteger iA = new Integer(123);
       Integer iB = new Integer(123);
       
       int ia = (int)iA; //(1) 언박싱(unboxing)
       int ib = iB; //(2) 오토언박싱(auto unboxing)
       Integer iC = (Integer)456; //(3)박생(boxing)
       Integer iD = ia; //(4)오토 박싱(auto boxing)
       
       Integer iE = iA + iB; // 포장형끼리의 연산
       Integer iF = ia - ib; // 기본형끼리의 연산 결과를 오토박싱
       int ic = ia * iB; // 기본형과 포장형 간 연산
   }
}


자바에서는 연산자가 오버로딩되지 않는다는 점을 생각하면 의아할 것이다. 하지만 이 코드는 내부적으로 포장형인 피연산자가 오토언박싱 되어서 기본형 끼리의 연산으로 수행되는 것이라고 이해할 수 있다.


 비교 연산도 가능하지만 내용물의 동치 여부를 검사할 때 ==기호대신 equals() 메소드를 이용해야 한다.


package tut02;
public class Tut02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nteger ia = new Integer(123);
       Integer ib = new Integer(123);
       Integer ic = new Integer(456);
       System.out.println("ia>=ib:"+(ia>=ib));
       System.out.println("ib>=ic:"+(ib>=ic));
       System.out.println("ia==ib:"+(ia==ib));
       System.out.println("ia.equals(ib):"+ia.equals(ib));
   }
}


ia>=ib:true
ib>=ic:false
ia==ib:false
ia.equals(ib):true


왜냐면 포장형고 객체이기 때문에 ==연산은 두 객체 인스턴스의 참조(주소값)을 비교하게 되는 것이다. 내용물의 동치 여부는 문자열 객체와 마찬가지로 equals() 메소드를 이용해야 한다.


출처: http://studymake.tistory.com/4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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