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JOIN 이란?
데이터를 검색하다 보면 테이블 하나만을 이용해서는 원하는 정보를 다 가져오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사원의 급여 정보를 검색하는 경우에 [급여] 테이블에는 사원 번호와 급여 정보만 있는 경우 사원 이름을 같이 검색하고자 한다면 사원 이름을 가지고 있는 [사원] 테이블을 참조해야 합니다. 이렇게 테이블을 서로 연결하여 검색을 할 때 사용되는 것이 JOIN 문 입니다.
JOIN의 종류는 다음과 같이 나눌 수 있습니다.
INNER JOIN
OUTER JOIN
FULL JOIN
CROSS JOIN
이 중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이 INNER JOIN 입니다. 다음 [그림 1]을 기준으로 해서 이들 조인의 기능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림 1]
[그림 1]과 같이 [사원] 테이블과 [급여] 테이블이 있습니다. 실제 업무와 다를 수 있지만 조인의 기능을 확인하기 위하여 가정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사원] 테이블에는 사원 정보가, [대출] 테이블에는 대출 정보가 기록되어 있습니다.
2. INNER JOIN
INNER JOIN은 양쪽의 행들 중에서 서로 연관된 내용만 검색하는 조인 방법입니다. INNER JOIN을 위해서는 우선 [그림 2]처럼 두 테이블에서 공통되지 못한 부분은 JOIN의 대상에서 제외가 됩니다.

[그림 2]
그리고 남아 있는 양쪽의 행들이 다음 [그림 3]과 같이 서로 연관된 행들끼리 결합을 하게 됩니다.

[그림 3]
결국 다음 [그림 4]와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게 됩니다.

[그림 4]
위 내용을 INNER JOIN을 이용한 쿼리문으로 표현한다면 다음과 같습니다.
SELECT A.사번, A.이름, B.도서
FROM 사원 A INNER JOIN 대출 B ON A.사번 = B.사번


o 이 쿼리문에서 A와 B 는 [사원] 테이블과 [대출] 테이블을 가리키는 Alias 입니다. 
o ON 부분을 보면 두 테이블을 '사번' 을 이용하여 연결하고 있습니다.

위 쿼리문은 다음과 같이 표현 할 수도 있습니다.
SELECT A.사번, A.이름, B.도서
FROM 사원 A JOIN 대출 B ON A.사번 = B.사번
즉 'INNER' 를 생략하고 단순히 'JOIN' 만 사용해도 'INNER JOIN'으로 인식됩니다. 이것은 대부분의 JOIN 이 INNER JOIN 이기 때문에 사용자의 편의를 위한 것입니다.
3. OUTER JOIN
OUTER JOIN은 한쪽 테이블을 기준으로 해서 조인을 형성합니다. 그래서 기준이 되는 테이블은 조인되는 테이블과 연관성이 없다 하여도 검색의 대상이 됩니다. 이러한 이유로 OUTER JOIN에는 다음과 같이 두가지의 방법이 존재하게 됩니다.
LEFT OUTER JOIN (기본값)
RIGHT OUTER JOIN
만일 [사원] 테이블과 [대출] 테이블을 OUTER JOIN 시킬 때 [사원] 테이블을 기준으로 한다면 다음 [그림 5] 와 같은 결과를 얻게 됩니다.

[그림 5]
위 내용을 쿼리문으로 표현한다면 다음과 같습니다.
SELECT A.사번, A.이름, B.도서
FROM 사원 A LEFT OUTER JOIN 대출 B ON A.사번 = B.사번
하지만 [대출] 테이블을 기준으로 한다면 다음 [그림 6] 과 같은 결과를 얻게 됩니다.

[그림 6]
위 내용을 쿼리문으로 표현한다면 다음과 같습니다.
SELECT A.사번, A.이름, B.도서
FROM 사원 A RIGHT OUTER JOIN 대출 B ON A.사번 = B.사번
4. FULL JOIN
FULL JOIN은 [그림 5]와 [그림 6]의 결합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결합이 되는 양쪽 테이블에서 연관성이 없는 행도 조인의 결과에 포함되기 때문입니다. [사원] 테이블과 [대출] 테이블의 FULL JOIN의 결과는 다음 [그림 7]과 같습니다.

[그림 7]
위 내용을 쿼리문으로 표현한다면 다음과 같습니다.
SELECT A.사번, A.이름, B.도서
FROM 사원 A FULL JOIN 대출 B ON A.사번 = B.사번
5. CROSS JOIN
CROSS JOIN은 한쪽 테이블의 모든 행들에 대하여 다른 쪽 행들이 전부 대입이 되는 형태의 조인입니다. 만일 [사원] 테이블과 [대출] 테이블을 CROSS JOIN 시킨다면 [그림 8] 과 같은 각각 대입되어 [그림 9]와 같은 결과를 얻게 됩니다. 단, [그림 8]은 첫번째 행에 대한 대입만을 보여주고 있는데 이러한 대입이 [사원] 테이블의 모든 행에 대하여 이루어지게 됩니다.

[그림 8]

[그림 9]
결국 [사원] 테이블의 행의 갯수 X [대출] 테이블의 행의 갯수 만큼의 행이 CROSS JOIN의 결과를 얻어지게 됩니다.
위 내용을 쿼리문으로 표현한다면 다음과 같습니다.
SELECT A.사번, A.이름, B.도서
FROM 사원 A CROSS JOIN 대출 B
즉, 두 테이블의 연관성이 전혀 필요없게 되므로 ON 절이 포함되지 않습니다.
6. 정리
SELECT 문을 사용 할 때 가장 이해하기 힘든 부분이 JOIN 이 아닌가 싶습니다. JOIN 기능을 잘 익혀 두면 좀더 효율적인 검색을 할 수 있습니다. OUTER JOIN이나 FULL JOIN, CROSS JOIN은 잘 사용이 되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많은 사람들이 INNER JOIN 까지만 배우고 더이상은 JOIN에 대하여 배우지 않고 무작정 SELECT 문을 사용하기 때문이 아닌가 싶습니다.
다음 강좌에서는 실제로 JOIN을 사용하는 예제를 보면서 다시한번 JOIN에 대하여 살펴볼 예정입니다. 온라인 설명서(Books Online)을 보시면 JOIN에 대한 방대한 량의 설명이 있습니다. 그 내용을 꼭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Major > Database' 카테고리의 다른 글

데이터베이스 - MySql  (0) 2015.11.26
데이터베이스 - 데이터 타입  (0) 2015.11.26
데이터베이스 - 트랜잭션  (0) 2015.11.26
데이터베이스 - SQL  (0) 2015.11.25
데이터베이스 - 관계 대수  (0) 2015.11.25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