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컴퓨터의 주요 구성요소
     

    - 중앙처리장치(CPU) = 프로세서(processor)

     : '프로그램 실행', '데이터 처리' 중추적인 기능, 사람의 두뇌 역할을 하는 컴퓨터의 주요장치
     : Data처리 길이에 따라 32비트와 64비트 CPU로 구분

     - 기억장치

     ■ 캐시기억장치 : CPU와 주기억장치 간의 속도 차를 보정해주기 위해 사용하는 고속처리가 가능한 기억장치 

     ■ 주기억장치(main memory)
     : CPU 가까이 위치하며, 반도체 기억장치 칩들로 구성 고속 액세스
     : CPU가 유일하게 직접 접근할 수 있는 기억장치
     : 한 구성 단위를 워드(word) = 명령어 단위

     : 가격이 비싸고 면적을 많이 차지 -> 저장 용량의 한계
     : 영구 저장 능력이 없기 때문에, 일시적 저장장치로만 사용
     : 최근에는 비휘발성 고속 액세스 메모리 개발하여 부분적으로 사용 중

     ■ 보조저장장치(auxiliary storage device) 
     : 2차 기억장치(secondary device)
     : 기계적인 장치가 포함되기 때문에 저속 액세스
     : 저장 밀도가 높고, 비트당 비용이 저가
     : 영구 저장 능력을 가진 저장장치 : 하드 디스크, 플래시 메모리 등

     ■ 메모리 계층구조도


     ■ ROM(Read Only Memory)
     : 영구 저장이 가능한 반도체 기억장치
     : 읽는 것만 간능하고, 쓰는 것은 불가능
     : 시스템 초기화 및 진단 프로그램(PC의 BIOS 프로그램 등)
     
     : 빈번히 사용되는 함수들을 위한 서브루틴들
     : 제어 유닛의 마이크로 프로그램

     - 입출력장치(I/O device)

     : 입력장치(input device), 출력장치(output device)
     : 사용자와 컴퓨터간의 대화를 위한 도구( 키보드, 모니터 등)
     : 주요 특징 중 하나는 각 입출력장치는 사용 Data 크기도 다르고 명령어도 달라 CPU와 직접 연결하여 사용하기에는 비효율적이다. 그래서 각 I/O 장치별 제어기가 있어 CPU와의 통신을 통해 장치의 동작을 제어하고 Data를 제어한다.


  • CPU와 기억장치, I/O장치의 접속


    : CPU와 시스템 내의 다른 요소들 사이에 정보를 교환하는 통로가 되는 시스템버스를 통해 정보 소통
    : 주소버스, 데이터버스, 제어버스로 구성


  • 폰 노이만 구조 vs 하버드 구조

    폰 노이만 아키텍처

    하버드 아키텍처

     


     


     : 명령어와 데이터 메모리 구분 없음
     : 공용메모리로 구현비용 저렴
     : 단순한 하드웨어 구조, 구현 간단
     : 병목현상 발생명령어를 읽을 때 데이터를 읽을 수 없음
     : 서로 다른 메모리에 명령어와 데이터 저장
     :
    병목현상 해결, 명령어 읽기/쓰기 병행 가능으로 성능 향상
     :
    버스 시스템의 설계 복잡, 공간소비 많음
     : H/W
    적 구조로 구현비용 높음





















  • 명령어의 기본구조


     

     연산코

     : CPU가 처리할 연산내용이 저장되는 부분으로 4bit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으면 2^4 즉 16개의 연산을 할 수 있다.
     : Operation 지정, 산술/논리/시프트 연산, Micro Operation들의 집합

     오퍼랜드

     : OP Code가 사용할 Data의 주소 혹은 Data를 저장하는 저장장소이며 여러 가지 활용방식이 존재
     : 데이터(피연산자, Operand) 저장, 또는 레지스터나 메모리의 주소를 지정

     I

     : Addressing 모드 비트
     : 주소지정방식을 식별
     : I=1 이면 간접주소 지정방식, 0 이면 직접주소 지정방식
     : 프로세서마다 다름(점선으로 표시한이유)


  • 전자계산기 명령어 집합 구조, CISC vs RISC vs EISC






  • 명령어 파이프라인


    : 명령어의 처리 과정을 여러 단계로 세분화해서 동시에 서로 다른 작업들이 수행되도록 하여 병렬성을 높이는 기법
    : CPU의 프로그램 처리 속도를 높이기 위하여 CPU 내부 하드웨어를 여러 단계로 나누어 동시에 처리하는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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