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HTTPS(Hypertext Transfer Protocol over Secure Socket Layer)는 월드 와이드 웹 통신 프로토콜인 HTTP의 보안이 강화된 버전이다. HTTPS는 통신의 인증과 암호화를 위해 넷스케이프 커뮤니케이션즈 코퍼레이션이 개발했으며, 전자 상거래에서 널리 쓰인다.
    HTTPS는 소켓 통신에서 일반 텍스트를 이용하는 대신에, SSL이나 TLS 프로토콜을 통해 세션 데이터를 암호화한다. 따라서 데이터의 적절한 보호를 보장한다. HTTPS의 기본 TCP/IP 포트는 443이다.
    보호의 수준은 웹 브라우저에서의 구현 정확도와 서버 소프트웨어, 지원하는 암호화 알고리즘에 달려있다.
    HTTPS를 사용하는 웹페이지의 URL은 'http://'대신 'https://'로 시작한다.

5. HTTPS

SSL은 전자상거래에서의 데이터 보안을 위해서 개발한 통신 레이어다. SSL은 표현계층의 프로토콜로 응용 계층 아래에 있기 때문에, 어떤 응용 계층의 데이터라도 암호화해서 보낼 수 있다.

HTTP는 기본적으로 평문 데이터 전송을 원칙으로 하기 때문에 개인의 프라이버시가 오가는 서비스들(전자상거래, 전자메일, 사내문서)에 사용하기 힘들다. HTTPS는 SSL 레이어위에 HTTP를 통과 시키는 방식이다. 즉 평문의 HTTP 문서는 SSL 레이어를 통과하면서 암호화 돼서 목적지에 도착하고, 목적지에서는 SSL 레이어를 통과하면서 복호화 돼서 웹 브라우저에 전달된다.

간혹 HTTPS를 하나의 프로토콜로 인식하기도 하는데, HTTP와 SSL은 전혀 다른 계층의 프로토콜콜의 조합이다. HTTPS over SSL로 보는게 좀더 정확한 시각이다. 거의 모든 웹 서버와 웹 브라우저와 HTTP 기반의 툴들 - wget, curlab 기타등등 - 이 SSL을 지원한다.

5.1.1. HTTP와 다른 점

  • HTTPS URL은 "https://"로 시작한다. 기본 포트번호는 443이다. HTTP URL은 "http://"로 시작한다. 기본 포트번호는 80이다.
  • HTTP는 평문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유저정보와 같은 민감한 정보가 인터넷 상에 그대로 노출된다. 이 정보는 수집되거나 변조될 수 있다. HTTPS는 이러한 공격을 견딜 수 있도록 설계돼 있다.
  • HTTPS는 인증서를 이용해서, 접속 사이트를 신뢰할 수 있는지 평가할 수 있다.
  • 일반적으로 HTTPS는 HTTP에 비해서 (매우 많이)느리다. 많은 양의 데이터를 처리할 경우 성능의 차이를 체감할 수 있다. 많은 웹 사이트들이 민감한 정보를 다루는 페이지(로그인 혹은 유저정보) 페이지를 HTTPS로 전송하고, 기타 페이지는 HTTP로 전송하는 방법을 사용한다. 하드웨어 SSL 가속기를 이용해서 암/복호화 성능을 높이는 방법을 사용하기도 한다.

출처: http://www.joinc.co.kr/w/Site/Network_Programing/AdvancedComm/HTTP

'Major > Network' 카테고리의 다른 글

HTTP1.0 ~ HTTP2.0  (0) 2016.04.12
http vs https  (0) 2016.03.23
네트워크 - 총 정리  (0) 2015.12.18
네트워크 - Link Layer  (0) 2015.12.17
네트워크 - Network Layer  (0) 2015.12.10
네트워크 - Transport Layer  (0) 2015.12.09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