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C 주소

컴퓨터 네트워킹에서 매체 접근 제어 주소(MAC 주소), 이더넷 하드웨어 주소어댑터 주소는 대부분의 네트워크 어댑터(NIC)에 부착된 준고유 식별자이다. 특정한 네트워크 어댑터의 이름같이 동작하는 숫자이다. 그러므로 이를테면, 두 개의 서로 다른 컴퓨터에 있는 랜카드는 서로 다른 이름, 곧 서로 다른 MAC 주소를 가지고 있다. 라우터 안에 있는 여러 개의 랜카드, 같은 컴퓨터 안에 있는 이더넷 어댑터와 무선 어댑터도 이와 마찬가지로 적용된다. 그러나 오늘날 출시되는 대부분의 하드웨어에서는 MAC 스푸핑(MAC spoofing)을 통해 맥 주소를 바꿀 수 있다.

MAC은 총 48비트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가운데 첫 24비트는 OUI(Organizational Unique Identifier) 제조업체의 식별코드 , NIC 제조업체의 정보 24비트를 뺀 나머지 24비트는 랜 카드의 정보를 담고 있다.

다음의 기술들이 MAC-48 식별자 형식을 사용한다:

EUI-64 식별자는 다음에 쓰인다:


컴퓨터가 네트워크상에서 서로를 구분하기 위해서는 각각의 일종의 주소가 필요하다. 편지를 서로 주고 받기 위해서는 각각의 건물이나 집에서 서로 다른 주소가 필요한 것처럼 컴퓨터 네트워크 상에서 이 역할을 담당하는 것이 바로 맥(Media Access Control) 주소이다.
물론 인터넷은 TCP/IP로 통신을 하며 이떄 IP주소를 사용하지만 이 IP주소를 다시 MAC으로 바꾸는 과정을 거친다. 이 과정을 ARP(Address Resolution Protocol)라고 한다.

출처: 위키


'Major > Network' 카테고리의 다른 글

네트워크 - Transport Layer  (0) 2015.12.09
네트워크 - Application Layer  (0) 2015.12.02
네트워크 - 기본  (0) 2015.12.01
Big-endian vs Little-endian  (0) 2015.11.16
OSI 7 계층  (0) 2015.11.15

+ Recent posts